슬로시티 조안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홈 바로가기 > 맛보기 > 행복한 맛기행

행복한 맛기행

유기농 쌈밥

유기농업은 자연생태계 순환과정에서 생성되는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을 이용한 농법을 말하며 이러한 유기농업으로 재배된 유기농 쌈채를 이용한 쌈밥은 맛 뿐만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슬로시티조안의 대표적 음식으로 뽑힙니다.

청국장

2011년 세계유기농대회 개최 및 슬로시티(푸드) 지정되어 전통방식 그대로 만들어지는 재래식 된장(청국장)이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콩과 조안의 맑은 물, 맑은 자연환경에서 전통방식 그대로 항아리에서 담근 재래식 된장(청국장)은 고향의 깊고 구수한 맛과 정교함을 느낄 수 있다.
특별히 향토음식경연대회에 입상한 시래기 청국장은 시중의 인스턴트 식품들보다 조리가 간편하도록, 국물을 우려내고 간을 맞추는 일을 하지 않아도 구수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제조되어, 물만 넣고 끓여도 누구나 맛있는 청국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아찌

남양주시 조안면 조안리는 2011년 세계유기농대회 개최 및 슬로푸드 시티 지정과 연계하여 친환경 유기농 채소로 만든 깻순 장아찌, 뽕잎 장아찌와 절임 배추를 생산·가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남양주 조안지역은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이며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엄격한 관리를 통해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어 맑고 깨끗한 청정수로 만든 유기농 장아찌 맛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연가공품

연은 수련과에 속하는 다년생 수생식물로 연근과 연잎, 연꽃과 연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최근에는 건강식품의 원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연꽃마을로 유명한 능내리 마을주민들은 연 가공 생산품 생산을 위한 가공시설을 설치하여 연잎차, 연꽃차, 연잎 분말가루 등을 생산하고 이와 함께 연꽃 화분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식 판매장을 설치하여 연꽃 단지를 찾아오는 방문객 및 관광객들에게 연 가공 생산품을 현장에서 판매하므로 여러 가지의 연 가공 생산품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줄기와 잎에서 독특한 향이 나며 이들을 따서 나물이나 김치로 만들어 먹거나 다른 요리에 넣어서 먹는다. 수도권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운길산 등산객들이 빠지지 않고 맛 보는 조안의 미나리는 미나리전이나 미나리 무침으로 유명하다. 조안의 대표 관문인 진중리에 위치한 운길산역 주변으로 미나리전을 맛 볼 수 있는 곳이 여러 곳이 있다.

시래기영양밥

조안에서 유기농업이 가장 발달한 송촌리에서 개발한 시래기밥은, 송촌2리의 부녀회원들이 서로 모여 연구하며 마을의 음식으로 즐겨먹던 것을 조안 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관련 전문가로부터 그 맛과 상품성을 인정 받았다. 이로써 송촌2리의 마을 협동조합인 송송골느림보협동조합을 결성하였고 이 음식을 맛보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을 해야만 한다. 잘 말려둔 시래기를 깨끗이 씻어 불려놓은 쌀에 넣어 밥을 한다음 특제 간장에 넣어 비벼 먹으면 그 구수한 맛에 또 찾게 된다.

딸기고추장불고기

전통장류가 유명한 조안지역에서 생산된 고추장에 유기농 딸기를 갈아 섞는 딸기고추장으로 양념한 불고기는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그 맛이 달달하고 매콤하여 유기농쌈채소에 쌈하여 먹으면 세상에 부러울 것이 없는 음식이다. 특히 모든 재료를 유기농으로 재배한 딸기, 쌈채소, 콩으로 만든 고추장이어서 그 맛은 물론이고 건강에도 좋으며 환경에도 좋은 지속가능한 지역생태계를 보여주는 결정체이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413 (진중리 85-2 번지)
FAX . 031-521-5685
MAIL. admin@slowcityjoan.kr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slowcity joan
슬로시티조안 QR코드